오늘의 능력

백 미러

V: 운전 중에 뒤에 있는 것들을 볼 수 있게 해주는 후사경을 통해 당신은 무엇을 보게 되나요?
D: 재미있는 질문이네요. 그런데 왜 그런 질문을 하시는 거요?
V: 오늘 자 "오늘의 능력" 작가는 그녀가 후사경을 통해 종종 사람들이 싸우는 것을 본다고 하네요.
D: 무슨 뜻인지 알겠어요. 뒤차의 사람들은 가끔 전화를 하고 있거나, 노래를 하고 있거나 아니면 머리를 정리한다거나 화장을 하거나 하고 있지요. 하지만 너무나도 자주 우리는 사람들이 서로 싸우는 경우를 봅니다.
V: 맞아요. 우리는 뒤 차안에 있는 사람들의 거친 행동과 삐뚤어진 입술을 보고 그들이 화가 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D: 그들의 행동이 거칠다는 것을 그들이 누군가를 때리는 것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을 보고 알 수 있지요.
V: 그들의 입이 삐뚤어져 보이는 것은 서로 불쾌한 말을 주고받고 있기 때문이지요.
D: 또 우리는 다른 운전자들에게 외설스런 손짓을 하는 운전자들을 볼 수 있습니다.
V: 그건 손을 가지고 욕설이나 그런 뜻을 전하는 것을 의미하지요.
D: 얼마 전에는 내가 운전하고 있는 데 어떤 사람이 나에게 그런 행동을 했어요.
V: 그거 유감이네요. 그래서 나는 작가의 제안에 동의해요.
D: 그녀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관점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고 하지요. 즉, 교통이 혼잡한 상황에 있을 때 좀더 미소를 지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V: 제 생각에는 차안에서 좋은 음악이나 찬송가 등을 듣는다면, 아마도 다른 사람에게 미소를 짓게 할 수 있을 게예요.
D: 좋은 생각이네요. 작가가 말했듯이 좋은 음악이나 찬송가를 듣는 것이 다른 운전자의 기분을 상승시킬 수도 있을 거예요.
V: 맞아요. 우리는 기쁨을 나눌 필요가 있지요. 아, 출근해야 할 시간이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D: 당신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