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능력

고난의 형상

단:  바울사도는 아마도 무서운 꿈을 꾸었을 거예요.
비키: 그게 무슨 뜻이에요?
단:  예수님을 따르기 전에 바울은 많은 그리스도인을 박해했어요.
비키: 그래요.  오늘 본문의 작가는 이런 고통스런 생각을 잊기는 매우 어려웠을 것이라고 하지요.
단:  맞아요.  바울이 남편이나 아버지를 잡아갔을 때 남은 가족들의 슬픔은 쉽게 떠올릴 수 있겠지요.
비키: 한 문장만 설명해 주시겠어요?
단:  해 볼께요. 어떤 것이지요?
비키: 작가는 ‘Each moment of reflection fostered feelings of unworthiness and regret that were difficult to escape.'라고 했어요.  이것을 다른 말로 설명해 주세요.
단:  좋아요.  ‘A moment of reflection'은 기억이 되는 짧은 순간을 말하지요.  그러니까 바울의 마음에 있는 이런 나쁜 생각들이 바울 스스로를 비열하고 가치 없는 존재라는 생각을 하게 했다는 것이지요.
비키: 그렇군요.  바울이 이런 것들에 대해 생각할 때마다 스스로 아무 가치 없는 존재라고 느끼게 했다는 것이겠군요.
단:  그렇지요.  바울은 이런 느낌에서 벗어나기 힘들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을 거예요.
비키: 바울이 자기의 과거 행적을 생각했다면 선교활동에 몹시 방해가 되었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단:  하지만 우리 모두에게 좋은 소식은 우리가 어떤 큰일을 저질렀어도 은혜와 용서가 있다는 것이지요.
비키: 그래요.  작가는 과거는 과거로 보내라고 해요.  다른 말로하면 과거는 과거로 있도록 하고 실수에 더 이상 붙들려 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단:  주님 안에서는 항상 새로운 기회와 새로운 날들이 있지요.  오늘도 바로 그 새로운 날 중의 하나고요.
비키: 좋은 하루 되세요.

단:  당신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