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능력

왕이 오십니다

단: 오늘이 당신 언니 생일인 것 기억해요?
비키: 그럼요. 며칠 전에 생일카드도 보냈어요.
단: 당신은 좋은 동생이에요. 그건 그렇고, 오늘 본문의 주제는 뭔가요?
비키: ‘왕이 오십니다.’에요.
단: 작가는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욕심 많은 환전상의 상을 엎으신 때의 이야기를 했어요.
비키: 작가는 “장삿속이 신성한 곳을 더럽혔다.”라고 했어요. 이것이 무슨 뜻일까요?
단: 작가는 성스럽게 되어야 할 곳이 재물의 이익을 탐하는 장사하는 곳으로 되었다고 말하고 있는 거예요.
비키: 작가는 또 영성이 탐욕에 의해 침해되었다고 했어요.
단: ‘To usurp’는 공격당하거나 붙잡히다, 또는 빼앗긴다는 뜻이에요. 그러니까 이 말은 이 사람들의 돈을 향한 욕망이 영성을 빼앗아 버렸다는 것이지요.
비키: 또 다른 재미있는 표현이 본문의 마지막 부분을 이끌고 있어요. 작가는 예수님은 급하게 싸움을 하는 분이 아니라고 말해요.
단: 맞아요. ‘At the drop of a hat’라는 표현은 즉시라는 의미가 있어요.
비키: 그렇지만 거룩함이 도전을 받게 되면 예수님께서도 다른 방법을 찾으실 수 없으시지요.
단: 그래요. 예수님께서는 성전 안에서 악습이 자행되고 있는 것을 아시고 이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하신 것이에요.
비키: 본문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의로움이 말살될 위기에 처하면' 다른 길로 가면 안 되고 거룩함을 살려내는 길로 행해야 한다는 것이에요.
단: 정말 도전이 되는 말씀이에요. 우리는 늘 주님의 도우심이 필요해요, 그렇지 않아요?
비키: 그렇지요. 이제 새로운 하루를 시작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