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콘텐츠로 건너뛰기
 

이용할 수 있는 강좌

성경연구 보통과

강의실입장

고고학과 성서

강의실입장

나의 오늘

오늘의 능력

위태로운 과도기

“네가 있기 전 하나님이 사람을 세상에 창조하신 날부터 지금까지 지나간 날을 상고하여 보라.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이런 큰 일이 있었느냐? 이런 일을 들은 적이 있었느냐?” (신명기 4:32)

모세가 이 세상을 떠날 무렵 이스라엘 자손의 앞날은 틀림없이 불안했을 것입니다. 이것은 위태로운 과도기였습니다. 이제 겨우 안정을 찾은 이 민족이 과연 위대한 지도자 없이도 계속 여호와를 경배하고 시내 산에서 받은 계명들을 잘 지켜갈 수 있을지에 대한 믿음의 시험 단계였을 것입니다.

모세는 백성의 앞날이 심히 걱정스러웠던 모양입니다. 고별 연설에서 모세는 기억하라, 기억하라, 기억하라고 세 번이나 촉구합니다. 그는 이스라엘 민족과 그 선조들에게 행하신 하나님의 놀라운 일들에 관해 언급하면서 절대 과거를 잊지 말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따를 교훈이기도 합니다. 다른 동네로 이사 가거나 새로운 직장을 가질 때, 대학에 갈 때, 누군가와 데이트를 시작할 때,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을 때, 혹은 인생에서 또 다른 변화를 접할 때 과거를 기억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지난 일들을 돌아본다면 미래에 펼쳐질 영적인 성장과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더 나은 기회를 포착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랑하는 아버지, 저의 믿음이 확실하고 강하게 도와주옵소서. 인생의 전환점을 잘 극복하게 하시고 주님과 주님의 계명에 성실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아카펠라

주 너를 지키시고


BOOC이란?

responsive_variations

BOOC(북)은 반응형 웹입니다

갖고 계신 단말기 크기에 상관없이 북(BOOC) 콘텐츠에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PC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면 크기가 작은 휴대용 단말기로 접속하셔도 됩니다. 화면 크기에 따라 레이아웃은 차이가 나지만 콘텐츠는 똑같습니다. 화면이 큰 패드나 노트북, 혹은 PC로 접근하시면 좀 더 쾌적한 환경으로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