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능력

"우리가 축복하는 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예함이 아니며, 우리가 떼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예함이 아니냐? 떡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예함이라." (고린도전서 10:16, 17)

왜 우리는 주의 만찬에 참여하는 것일까요? 어떤 사람들은 올바른 방법과 동기를 갖고 주의 만찬을 대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특별한 만찬(식사)은 일반 식사처럼 육체적 굶주림이나 갈증을 해소하는데 그 목적이 있지 않습니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일을 보임으로써 하나님의 자녀들이 연합된 것을 나타내는 것도 결코 아닙니다.  규칙적으로 그리고 올바르게 만찬에 참여하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잘했다는 칭찬을 듣기 위한 목적에 아무런 이득도 주지 않습니다.  우리가 다른 일에 있어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르지 못하다면 매번 주님의 만찬에 참여하는 것으로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하지 못합니다.

  주의 만찬은 우리로 하여금 그의 우리를 위한 십자가의 희생을 통해 우리에게 열어주신 예수 그리스도와의 새 약속의 관계 안에 우리가 있어야 함을 상기시켜 주기 위해 제정된 것입니다. 또한, 주의 만찬은 주님의 교회가 이음새 없이 연합된 하나의 유기체인 몸이라는 점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줍니다. 그리스도인들끼리, 그리고 주님과 갖는 친교가 매 주 우리를 더욱 풍성하게 해 주는 것입니다. 그의 죽음, 부활, 재림을 기억하는 것은 우리 자신에게는 물론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우리의 매주 설교인 셈입니다. 합당치 못한 방법으로 주의 만찬에 임하는 그리스도인들은 약하게 되고, 주님으로부터 훈계를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의 만찬에 참여하는 방법과 동기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라야만 합니다.

아버지, 주님의 만찬을 대할 때마다 그리스도와 그의 몸과 교회를 만나는 기쁨을 허락해 주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