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능력

알아 맞추기

에베소서 5 (NKRV)

“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돌이켜 감사하는 말을 하라.” (에베소서 5:4)

딸이 고등학교 다닐 때의 일입니다. 딸과 남편이 파티에 참석해 상대방의 대답을 미리 예측해서 말하는 게임을 했습니다. 남편이 방밖으로 나가 있는 동안, 딸에게 질문이 떨어졌습니다. “아빠가 제일 중요시하는 좌우명은(성격은)?” 딸은 주저하지 않고 대답했습니다. “감사요.” 남편에게도 같은 질문이 주어졌고 그 대답도 역시 “감사”였습니다. 어떻게 그리 준비해 온 듯 맞출 수 있을까요? 이유는, 그녀가 어린 시절 내내 감사하도록 교육받고 훈련받아 감사가 몸에 배었기 때문입니다.
오늘 성경 말씀에서는 음행과 탐욕을 언급하면서, “대신에 감사하는 말을 하라”고 훈계하고 있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탐욕을 없앨 수 있습니다. 감사하는 것이 그렇게 힘들까요? 네. 그렇습니다. 우리보고 다른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말을 하라고 권면하고 있는 것을 보면 분명 힘든 것인가 봅니다. 게다가 성경은 우리에게 “감사 없는 자들과 함께 참예하지 말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은혜를 모르는 배은망덕한 사람들 속에 참예할 수도, 짜 맞추어진 형식상의 감사만을 하도록 조장될 수 있습니다.
당신을 잘 아는 사람과 알아맞히기 게임에 참가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에게 같은 질문이 주어진다면, 그는 뭐라 대답할까요? 당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좌우명(성격)은 무엇입니까?

사랑이 많으신 아버지, 감사드립니다. 그리스도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