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능력

화 있을 진저

마태복음 23 (NKRV)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았으니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저희의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저희의 하는 행위는 본받지 말라. 저희는 말만 하고 행치 아니하며.” (마태복음 23:2-3)

“예쁘게 행동해야 예쁜 거란다.” 저의 어머니와 할머니가 곧잘 하시던 말씀입니다. 어렸을 때 그 말씀은 예의바르게 행동해야함을 뜻하는 것이었습니다. 성장한 후에는 외모의 아름다움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너그럽고 친절한 행동까지도 내포하는 말씀이었습니다. 거기엔 보다 큰 영적 교훈이 담겨 있습니다. 마태복음 23장은 겉치장은 번듯하나 옳지 못한 태도와 행위를 하는 사람들에 대한 예를 들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화 있을진저.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예수님은 그들을 위선자, 뱀, 소경된 인도자, 어리석은 자들이라고 불렀습니다.

바리새인들은 장식이 달린 긴 옷을 입고 회당의 상석을 차치하고,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들은 의로운 채 하였으나 위선과 악독이 가득했습니다. 겉으로는 회칠한 무덤처럼 아름답고 깨끗하게 꾸몄으나 실제로는 탐욕과 자기 방종으로 가득 찼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백성들에게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라고 하였으나 그들의 행동은 본받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자신들이 설교한 말씀을 스스로는 지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먼저 잔과 대접의 안을 깨끗이 하라고 권면하십니다. 그러면 겉도 깨끗케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행동이 선하다면 우리의 겉모양도 아름답게 보일 것입니다.

사랑하는 주님, 저희 선한 행실로 말미암아 주님과 저희 이웃에게 아름답게 보일 수 있게 하소서.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