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능력

은혜의 목록

전도서 2 (NKRV)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요한복음 1:16)

잠깐 볼 일이 있어 나갈 때면 늘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작성하여 챙겨 갑니다. 목록을 작성해 두지 않으면 뭔가를 빼먹기 십상입니다. 여행 중에도 가방에 꾸린 내용물을 목록으로 작성해 놓으면 기억하기가 쉽습니다.

이것 말고도 목록하면 생각나는 것이 있습니다. 파티 초대명단, 사회의 저명인사 목록, 인명록, 식료품 목록, 상품의 성분을 밝힌 목록, 베스트셀러 책과 영화의 흥행작들, 항목별로 된 광고, 산타 할아버지의 선행과 악행을 적은 목록 등. 목록은 이 외에도 더 있을 것이고, 목록은 이렇게 저렇게 우리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거나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은 율법과 기적, 비유, 재앙, 교육에 필요한 일화와 교훈 등의 목록을 기록했습니다. 요한 계시록은 어린양의 생명책과 책에 기록된 이름 등을 언급합니다.

우리가 받은 복을 세어 보시겠습니까? 깜빡하고 계수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하나님이 얼마나 풍성한 은혜를 내려 주셨는지 상기하면 우리 모두 꽤나 긴 목록이 나올 것입니다. 그 목록을 작성해 보십시오.

하늘에 계신 아버지, 목록을 길게 작성할 정도로 저희에게 복을 내려 주시니 감사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